티스토리 뷰

CAE일반/용어 사전

사일로 (silo)

CAE 솔루션 2018.10.26 17:25
요약 가축 사료인 사일리지(엔실리지)를 만들어 저장해 두는 용기()를 가리킨다. 외관상의 형태·건축재료·설치장소 등에 따라서 여러 가지 종류가 있다. 예를 들어 한국에서 가장 많이 보급된 탑형 사일로가 있고, 그 외에도 트렌치사일로, 벙커사일로, 스택사일로 등이 있다.

사일로는 외관상의 형태·건축재료·설치장소 등에 따라서 여러 가지 종류가 있다. 건축재료로는 여러 가지를 이용할 수 있는데 주로 철근콘크리트·시멘트벽돌·강철판 등이 이용되며 때로는 흙벽을 그대로 이용할 수도 있다.

① 탑형 사일로:한국에서 가장 많이 보급된 형식이며 모양은 원통을 세워 놓은 것과 같다. 재료는 철근콘크리트로 하는 것이 견고해서 좋다. 높이는 지름의 2∼3배로 하고, 지상으로 올라온 부분에는 사일리지를 꺼내기에 편리하도록 높이 1∼1.5m마다 문을 만들고 이를 밀폐시킬 수 있도록 설계한다. 이 사일로는 사료를 저장하는 용도로 많이 사용되며 축사 가까운 곳의 좁은 공간에 설치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② 트렌치사일로:땅에 구덩이를 길게 파서 만든 것으로, 설치하는 장소는 축사에서 가까운 언덕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사일로의 바닥이 축사의 바닥보다 낮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탑형사일로에 비하여 시공이 간단하고 경비가 절약된다. 바닥과 벽면은 콘크리트로 설치하는 것이 좋다.

③ 벙커사일로:트렌치사일로를 지상에 설치한 것을 말한다. 즉, 바닥과 한쪽 끝면을 콘크리트로 견고하게 만들고 양쪽 벽면의 외곽에는 벽면을 받쳐주는 버팀 구조물을 세워서 만든다. 탑형사일로에 비하여 건축비가 적게 들고 다두사육()에 편리하나 설치면적을 넓게 차지하는 단점도 있다.

④ 스택사일로:지상의 평면에 두꺼운 비닐을 깔고 사일리지 재료를 쌓은 다음 주위를 다시 두꺼운 비닐로 덮어 두는 것을 말한다. 이것은 필요에 따라 어떤 장소에나 마음대로 옮겨다니면서 설치할 수 있는 편리한 점이 있고 시설비가 필요 없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밀폐상태로 보존할 수가 없으므로 폐기량이 많아지는 결점이 있다.

⑤ 진공사일로:기밀()사일로 또는 하비스터라고도 하는 것으로 외부 공기를 완전히 차단하도록 만든 것이다. 내부의 사일리지를 품질의 변화 없이 장기간 저장할 수 있고, 사일리지를 꺼내 먹이는 도중에도 다시 상부에 채워넣을 수 있다. 하부에 장치된 자동취출기()로 간단하게 꺼낼 수 있어 편리하다. 가축의 종류·두수·사일리지 재료의 종류 및 사일리지를 먹이는 양과 기간 등을 고려하여 알맞은 크기로 만들어야 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사일로 [silo] (두산백과)





'CAE일반 > 용어 사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일로 (silo)  (0) 2018.10.26
분말야금 (Powder Metallurgy)  (0) 2018.10.25
소결 (sintering)  (0) 2018.10.25
Finite Element Method (FEM)  (0) 2018.10.12
Mesh Quality  (0) 2018.10.12
DEM(Discrete Element Method) - 1  (0) 2018.10.11
댓글
댓글쓰기 폼